Programmer!/Good Program

S/W 계층 구조

petitCoding 2012. 4. 12. 11:28


 

 

 

 

1. 품질(Quality)

. S/W Engineering의 기본 목표는 품질과 생산성의 확보이다.

. S/W 자체의 품질 뿐만 아니라 모든 프로세스의 품질까지 고려해야 한다

. 품질에 대해서 엄격하고 문서화된 형식을 갖추어야만 신뢰성 있는 제품이 생산되며 프로그램 개발시 제품을 쉽게 관리할 수 있다.

 

2. Process

. 프로그램 개발시 사용되는 개발 방법 및 순서를 의미한다.

. 프로그램 완성 단계까지 해야 하는 작업의 목록을 정의한다.

. 프로그램에 투여되는 모든 자원(Resource) 및 기타 환경에 대해서 정의한다.

 

3. 방법(Method)

. S/W 개발에 사용되는 기술적 방법을 제공한다.

. 요구사항, 분석, 설계, 프로그램 구축, 테스팅, 유지 및 보수 등과 관련된다.

.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개발 과정을 단순화.추상화 시킬 수 있다.

. 프로세스 중심 방법, 자료 중심 방법, 객체 지향 방법론 등이 있다.

 

4. 도구(Tool)

. 프로그램 개발시 사용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일정 순서에 의해 자동으로 처리해 주는 기능을 제공하다.

. CASE(Computer Aided S/W Engineering)는 수많은 S/W 요소들과 사람들이 관련된 시스템에서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구조화하고 제어하는데 있어 필요한 대표적인 툴이다.

. CASE의 사용은 각 개발 단계별 프로젝트 상황에 따라 설계자, 프로그래머, 테스터, 계획 수립자나 관리자들이 공통의 시각을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Upper CASE(계획, 분석, 설계)와 Lower CASE(코딩, 테스트, 유지 및 보수)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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