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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IP 용어 정리~~ > <

petitCoding 2011. 5. 13. 10:04


VoIP 개발을 하면서..

VoIP에 관한 용어들을 한번 정리해 보았다.
간단하게 개념만 정리해 놓은 것이니 상세 내용은 다음 포스팅에 차차 하기로 하고..



1. SBC(Session Border Control)

SBC는 VoIP 네트워크에서 이루어 지는 전화나, 미디어 통신 등에 대한 방해(공격) 등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비이다.

VoIP에서, 각각의 콜은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콜 시그널링 메시지를 교환하며, 전화상의 음성, 비디오 등의 신호와 통화 품질 등의 정보를 교환한다. 이러한 정보들은 하나의 세션이 맺어진 뒤 교환이 되는데, 이런 것들을 컨드롤 하는 것이 SBC의 역할이다.

 

2. Softswitch

Softswitch는 전화 네트워크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장비로, 하나의 전화로부터 다른 전화에게 콜을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이는 전적으로 컴퓨터 시스템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라 할 수 있는데, 예전에는 물리적인 스위치 보드로 콜을 관리했지만, 지금은 소프트웨어로 전환되었기 때문이다.

Softswitch는 보통 기존 유무선망과 과 패킷 네트워크 사이의 연결을 제어하는데 사용된다.  즉 음성-데이터라는 서로 다른 망 간의 인터페이스를 통합시켜 패킷 기반의 통신을 가능하게 해 준다.

 

3. PBX
Private Branch Exchange의 약자로써 , 한 회사 내에서 사용되는 사설 전화 네트워크이다.

많은 외부 회선을 공유하여 외부와 통화할 수 있고, 회사 내의 내부 전화를 연결하는 한편, 내부 전화를 PSTN에도 연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4. IP PBX
전통적인 PBX 또는 전화 시스템을 대체하며 직원에게 내선 번호를 부여하고 음성 회의, 다른 동료에게 전달 및 다이얼링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모든 호는 전통적인 전화 네트워크 대신에 데이터 네트워크 상의 데이터 패킷을 통해 발송된다. (통화 전송시 인터넷 프로토콜 사용) 또한 VoIP 게이트웨이를 사용함으로써 기존 전화선을 IP PBX에 연결하여 정규 PSTN 선을 통해 전화를 걸고 받을 수 있다.


5. IP CENTREX
유무선 통신, 데이터통신 기반을 IP 플랫폼으로 통합, 집중한 것을 의미한다. IP PBX를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PBX의 기능을 제공하며, 기업 구내에 장비를 필요로 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전화 회사에 설치한다.


6. Gate Keeper
H.323을 이용한 화상 회의에서 사용자의 이름을 물리적인 주소로 바꾸어 주는 서버이다. 호출 허가나 계정 정보를 제공하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7. UC
Unified Communication의 약자, 통합 커뮤니케이션을 의미한다.
기존의 PSTN 망을 통한 전화 통화, 무선 통신망을 이용한 휴대전화, IP를 이용한 VoIP 서비스를 하나의 인프라로 통합하여 Internet Phone to PSTN, Internet Phone to 무선통신망 등을 구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컴퓨터에서 휴대폰으로 전화를 걸거나 집으로 온 전화를 휴대폰 또는 컴퓨터로 밖에서 받을 수 있도록 한다.
KT의 One Phone 또는 070 서비스 등이 이에 해당된다.

 

8. Signaling Gateway
Call Setup을 위한 Call Signaling을 제어한다.

 PSTN에서는 CAS, CSS 등의 프로토콜, IP네트워크에서는 H.323, SIP 등의 프로토콜이 사용된다.

 

9. RTP G.711
아날로그의 전화 대역 음성을 64Kbps 디지털 신호로 부호화하는 코덱이다.
작은 진폭의 신호에 대해서는 섬세하게, 큰 진폭의 신호에 대해서는 듬성하게 양자화하는 비선형 양자화 방법을 사용 한다.  일반 전화망과 유사한 정도의 음질을 제공 (다른 VoIP 코덱에 비해 섬세하며 통화 품질이 좋음)


10. MOS (Mean Opinion Score)
VoIP와 기타 음성 호출 유형 평가 방법으로, 한 공간에서 동일한 통화를 여러 사람들이 동시에 들어본 후에 점수를 결정한다 (평균)
공식 명칭은 ITU-T P.800이다.
1부터 5의 점수를 이용해 점수가 높을 수록 뛰어난 정도를 표시한다.
1 : Bad, 2 : Poor, 3 : Fair , 4 : Good, 5 : Excellent
VoIP에서는 통화를 듣는 사람들을 가상으로 생성하여 통화에 점수를 주는 방식을 사용한다. (가상 평가된 MOS)


 

11. SoIP (Service Over IP)
KT 에서 자사 인터넷 전화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VoIP 가 음성을 인터넷 프로토콜 상에서 전송한다는 의미인 것처럼  SoIP는 음성 뿐 아니라 다양한 컨텐츠(서비스)를 전송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넷 전화를 통해 금융, 생활 서비스를 공급하며 지역 정보, 생활 정보, 교통 정보 등을 제공한다.

 

12. SCCP
Skinny Call Control Protocol : 시스코가 자사의 IP 텔레포니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제안한 시그널링 프로토콜이다.

시스코 콜 매니저(서버) 와 시스코  IP 폰 간에 사용되는 콜 시그널링 프로토콜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13. SIP INFO
세션 생성후, 200OK 이후의 세션 관련 제어 정보를 전송할때 사용된다. DTMF Digits도 포함된다.


14. DTMF
Dual Tone Multi Frequency : 전화기의 숫자 버튼을 눌렀을 때 발생되어 전화국으로 보내어지는 신호이다. 발생된 신호는 구내의 PBX나 전화국의 교환기로 전달되어 콜 라우팅을 위해 사용된다.

 

15. Early Media
INVITE 에 대한 Final 응답 이전에 미디어가 전송 / 재생되는 것을 말한다.
Application Server 모델을 사용해 SIP 시그널시 early media에 대한 offer/answer를 한다. (Content-Disposition 헤더에 session과 early-session을 사용) -> early media에 대한 시그널링 제공 (컬러링 서비스, Real Ringback Tone :통화연결음)


16. SIMPLE

Session Initiation Protocol for Instant Messaging and Presence Leveraging Extensions : 인스턴트 메신저 (IM)가 메시지 교환이나 로그인 상황의 통지 등에 사용하는 프로토콜이다.

 

17. RADIUS AAA
Remote Authentication Dial In User Service : Authentication-인증, Authorization-권한 검증, Accounting-계정 관리를 의미한다.

인증, 권한 부여 및 계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된다.

 

18. CAC
Call Admission Control : VoIP 네트워크에서 의 콜을 관리(콜 승인 제어, 사용자 쪽의 연결 요청에 대한 수락이나 거부 여부를 결정)한다.

요구되는 품질을 만족시킬 수 있는 망 자원이 가능한지 여하에 따라 허가 여부가 결정된다.

음성 트래픽의 전송 및 품질 관리를 담당하는 QoS 와 별개로 동작하며 QoS 의 기능을 보완해 준다.

 

19. CDR
Call Detail Record : 전화 통화시 발생되는 통화 정보. 송신자 번호, 수신자 번호, 통화 시작 시각, 통화 시간, 통화 타입 등이 저장된다.
보통 호텔 같은 곳에서 사용자들의 통화 내역을 기록하고 이것을 통해 과금을 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거나 회사에서 직원들이 전화를 오,남용하는지 감시하기 위해 사용된다. 집 전화나 휴대폰의 통화 내역을 조회하는 것도 CDR 기능에 의한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전화 교환기나 IP기반의 콜 매니저에서도 지원된다.

 

20. QoS
Quality of Service : 네트워크 자원 활용 서비스의 차별화를 의미한다.
대역폭이나 라우터의 CPU, 메모리 등 네트워크 자원은 제한적인데 반해 이들 자원을 사용하는 요구는 계속 늘고 있는데, 이 요구들에 대해 적절하게 자원을 할당하는 정책과 함께 이 정책을 구현하는 도구/알고리즘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네트워크 서비스의 질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차별화 시키는 것이믈 반드시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는 역차별이 발생할 수 있다.
VoIP 에서의 QoS : 음성 트래픽을 데이터 트래픽으로부터 보호하여 음성 패킷의 유실과 지연 시간 등을 감소시켜 음성 트래픽에 향상된 품질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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