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end/OS★

Task Scheduling

petitCoding 2011. 5. 26. 11:40








 Task scheduling
 
: 자원을 특정 객체가 사용할수 있도록 할당하는 것. 테스크 스케줄링에서는 처리기가 자원이 되고 테스크가 객체가 된다
 
*Task scheduling 의 목표
 
 : CPU utilization 극대화, task CPU cycle의 효율적인 배치, response time 최적화
 
* 스케줄링 유형 : 선점형/ 비선점형 스케줄링
 
* 스케줄링 기준
 
 - 공평성 : 기아상태가 되는 테스크가 없어야 함
 - 효율성 : 태스크 선택 과정이 빠르게 수행되어야 한다
 - 응답 시간(response time) / 처리율 (throughput)
 
* 태스크 유형(type of task)
 
 - Interactive/ batch/real-time
 
* 스케줄링 알고리즘의 예
 
 - FCFS(First Come First Service)
 - Round Robin
 - SJF (Short Job First)
 - Multilevel Feedback Queue
 - EDF(Earliest Deadline First) :Deadline이 가장 짧은것부터
 - RM(Rate Monotonic) : Realtime
 - Fair Queuing (Process group이 스케줄링 단위)
 - Gang Scheduling (Synchronization 필요한 스케줄링 단위)
 - Scheduling for Clustering System
 - Process Migration


반응형

'Backend > O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그널 (Signal)  (0) 2011.05.26
inode (index node)  (0) 2011.05.26
쓰레드 동기화 (Synchronization)  (0) 2011.05.26
Process 생성  (0) 2011.05.26
쓰레드(Thread)  (0) 2011.05.26